논증’을 중심으로 논증을 전개하여 신의 존재를 밝힐 것이다.
Ⅱ. 신의 정의
서양 지적 전통에 있어서 ‘신(God)’은 일반적으로 기독교나 유대교 전통에서 발견되듯이 궁극적이고 인격적 존재이며 세계와는 별개이면서 세계의 창조자인 존재를 뜻한다. 또한 전통적인 서양적 유신론에서
<노자 사상의 현대적 의의>
자연을 하나의 통일된 전체(즉 cosmos)로 이해하려는 것은 고대 희랍 철인들의 사유경향이었다. 그러나 아리스토텔레스가 모든 존재자들은 낮은 등급으로부터 높은 등급에로 향상하려는 의지 아래 합목적적으로 활동한다고 본 이래로 존재자들은 등급의 차이로 이해되었다
목차
내용요약
1, 종교와 사회 그리고 문화
2, 죽음을 기억하라
3. 신은 존재하는가?
4, 자연과학의 발달과 신에 대한 논증
5, 양심의 근원으로서 신의 존재
감상
참고문헌
1, 종교와 사회 그리고 문화
“얼마 전까지만 해도 우리 사회에서는 자고 일어나면 새로 들어서는 것이 주유소와 교
1. 책의 구조: 총 1-12장으로 구성
1장-5장까지: 튤립교리의 이해와 그에 따른 적용 그리고 문제점.
6장-8장까지: 칼빈주의 그리스도인의 삶의 방향과 자세를 다룸.
9장: 저자의 라스베가스 기행에서 느낀 세상에
2. 저자의 동기
리차드 마우는 “하드코어”어란 영화를 보고 이 책을 쓰게
Ⅰ. 조사연구의 오류
조사연구에서 발생하는 오류의 유형에는 표출오류(sampling error)와 비표출오류(nonsampling error)의 두 가지가 있다.
1. 표본추출 오류
표출오류란 표출과정에서 발생하는 오류로서, 표출된 표본을 대상으로 한 조사결과와 모집단을 직접적으로 연구했을 경우에 얻을 수 있는 가정
Ⅰ. 개요
20세기 초 버트런드 러셀은 화이트헤드와 함께 3권으로 된 기념비적 저작〈수학원리 Principia Mathematica〉(1910~13)를 펴냈다. 러셀은 이탈리아의 수학자․논리학자 주세페 페아노의 탐구 성과를 수용하여 산술이 논리학의 연장임을 보여주려 했다. 페아노는 산술의 공리적 기초를 제시했으나
논증 = 주장 + 근거들’ 이라는 점을 기억해두자. 예를 들어서 낡은 모자를 발견한 셜록 홈즈와 왓슨 박사의 경우를 생각해 보자. 한 낡은 모자를 잠시 들여다보던 셜록 홈즈는 왓슨에게 <이 모자의 주인은 매우 지적(intellectual)인 사람일 것>이라고 말한다. 그리고 고개를 갸우뚱하는 왓슨에게 홈즈가 붙
Ⅰ. 개요
플라톤(Platon B.C 427-347)은 “하나님은 영원한 정신이며, 자연에 있어서 선의 원인이다.”라고 했다. 또한 아리스토텔레스(Aristoteles B.C 384-322)는 “하나님은 만물의 근원이다”라고 했으며 스피노자(Spinoza)는 “신은 절대적인 우주의 실체, 모든 존재의 진정한 원인, 모든 존재의 그 자체로써 모
Ⅰ. 도덕의 개념
도덕은 인간생활의 질서를 유지하기 위한 근본원리이다. 도덕은 강제성은 없지만 인간이 인간과 인간, 그리고 자연과 균형을 이루며 더불어 살 수 있도록 하는 자연스러운 실천행으로 볼 수 있다. 이러한 도덕의 원리는 어디에서부터 나타나게 되는 것인가. 도덕이란 무엇인가를 논의
Ⅰ. 원불교윤리사상
원불교 사상의 개요를 파악하기 위해서는 교조 소태산 대종사가 직접 작성하였다는 <교리도>를 참작하는 것이 가장 효과적일 것이다. 교리도에 의하면 일원상의 진리를 최고종지로 하여 이를 신앙의 대상과 수행의 표본으로 하고 있으며 수행문으로는 정신수양 사리연구 작업취사